C/C++
자료형
자료형이란 ?
프로그램 소스 코드는 변수, 상수, 예약어 등 많은 자료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.
각 데이터들은 그들만의 형식으로 제공되어야 사용할 수 있고 이를 자료형 이라고 합니다.
(예: Num
이라는 이름을 갖는 변수를 선언하였다고 가정합니다.
이 변수에 숫자 (정수) 를 저장해 사용하고 싶다면 변수 Num 를 정수형으로 선언해야 제대로 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)
자료형을 정리하기 전에 먼저 C 언어의 상수와 변수의 개념을 정리하자면 간단히 다음과 같습니다.
상수 (Constant) : 보통 수학에서 상수라 하면 변하지 않는 '숫자' 를 이야기 하는데 프로그래밍에서는 숫자 뿐만 아니라 문자 등도 상수에 포함됩니다. 즉 변하지 않고 고정된 값이라는 의미합니다. (예: 1,
2, 3, ..., +, -, ...)
변수 (Variable) : 상수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변하는 값을 의미 합니다. 위 예시에 Num 이 변수에 해당되며 Num에 3을 대입하면 (Num
= 3;) 이 Num은 프로그램상에서 3 으로 사용되고 다시 5 를 넣으면
(Num=5;) 5 로 사용됩니다.
*Tip: 변수 이름을 만드는데 알아야 될 간단한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.
-
영문자 대소문자, 아라비아 숫자 및 밑줄(_) 들로 구성.
-
대소문자를 구분.
-
첫 글자는 밑줄(_)이나 영문자 대소문자로 시작.
-
예약어
(int, double, for, while 등 C++ 언어에서 이미 사용 예약이 되어있는 이름들) 사용 금지
정수형 상수 :
소수점이 없는 숫자를 나타낼 때 사용되는 자료형으로
(unsigned) short, (unsigned) int, (unsigned) long 등이 있습니다. 구분하는 이유는 기억 공간에 값을 저장할 때 크기를 조금씩 다르게 주기 위함입니다. 앞에
unsigned 를 붙이면 양수만 취급하겠다는 의미입니다. 제 경우에는
(unsigned) int 형 말고는 다른것들을 쓸일이 별로 없었네요. --ㅋ
사용예시 :
int num = 7 ;
실수형 상수 :
소수점이 있는 숫자를 나타낼 때 사용되는 자료형으로
float 과
double 이 있습니다. 제 경우는
float 보다는
double을 거의 사용하고 있습니다. 여러모로 편리해서...
사용예시 :
double num = 7.1 ;
문자형 상수:
말 그대로 문자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자료형으로 단일문자, 문자열 상수등이 있습니다. 단일 문자의 경우는
(unsigned) char, 문자열의
경우
string 이라는 자료형을 사용합니다.
사용예시 :
char CH = 'T' ; string STR = "TTTTT" ;
*Tip: 내 컴퓨터 시스템상 자료형들의 크기를 확인하는 간단한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.
#include
<iostream>
using
namespace std;
int
main() {
cout<<
"Size of int = " << sizeof(int) << "
byte(s)"<<endl;
cout
<< "Size of double = "<<sizeof(double)<<"
byte(s)"<<endl;
cout<<
"Size of char = " << sizeof(char) << "
byte(s)"<<endl;
return
0;
}
아래 결과는 제 컴퓨터 시스템에서의 결과 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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